LED Top 10 수요시장 및 공급시장 동향(2018년)


아래의 글을 LEDinside에 기재된 [Top 10 LED Demand and Supply Market Trends in 2018] 라는 분석서를 번역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원본분석서는 20179월에 출판 된 것으로 보이며 유료회원들을 위한 심층 리포트 였으나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다 보니 무료로 기사가 간략 하게나마 요약이 되어 풀린 듯 합니다. 제 생각엔 굉장히 페이지가 많은 분석서 일 것 같은데(저도 유료회원이 아닌 일반 네티즌 이다 보니) 그 분석서는 유료회원을 위한 분석서 이고 이번에 홈페이지에 게재된 기사는 약간의 summary 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부분이라도 최대한 원문에 가깝게 번역을 해 봅니다.

2018TOP 10 LED Demand and Supply Market Trends(201810LED 수요처와 공급시장 동향)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TrendForce의 한 부서 인 LED inside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17 LED시장 볼륨은 전년 대비 + 7.4 % 증가한 17.16 억 달러로 LED 시장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새로운 수요처로는 자동차 조명용 및 건축조명용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LED inside2018년 상위 10개의 LED 수요처 및 공급 시장 동향을 분석하였습니다. 10대 수요처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시장입니다. IT 디스플레이 시장, 일반 조명 시장 동향, 건축 및 경관 조명 시장 동향, 자동차 LED 시장 동향, 디스플레이 시장 동향, 적외선 LED 시장 동향, UV LED 시장 동향 및 LED 등 시장입니다(IT display market, general lighting market trend, architectural and landscape lighting market trend, automotive LED market trend, display market trend, infrared LED market trend, UV LED market trend and LED supply market analysis)

이제 Trend10개로 나뉘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d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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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I : 모바일 시장  
Mini LED 백라이트용 제품은 2018년에 휴대폰 백라이트에 도입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AMOLED 패널의 최근 공급 추이를 보면 굉장히 타이트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삼성과 애플을 제외하고는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 제조사들은 OLED 패널을 아예 구매할 수 없을 수 있다는 큰 어려움에 직면 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른 제조사들을 타 제조사들과의 경쟁으로 제품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high curved 백라이트등을 구현하려 할 것이고 이를 위해 flexible 기판과 함께 mini LED가 결합된 제품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mini LED 백라이트가 장착이 된 관련 제품은 2018 년에 출시 될 전망입니다.

Trend II : TV 시장 - WCG QD (Quantum Dot) 기술은 TV 제조업체들이 차별화를 가져가기 위해 집중할 기술로 보입니다.

TV 제조업체들이 HDR을 강조하고 있고 이와 동시에 WCG(Wide Color Gamut) 에 대한 수요가 있을경우, HDR 시장에서 WCG 기술로의 접근이 가능 한다면, 2018 년에는 WCG의 기술 사용이 상당히 증가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DR의 경우 기본 수요는 NTSC 85 % 정도이며 앞으로는 더 높아질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NTSC 85 % 솔루션은 B LED + R (KSF) G (형광체), B LED + R (질화물) G (형광체) BG LED + R (KSF)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나을 겁니다. NTSC 100 % 프로젝트에서 QDEF를 제외한다면, 한국 업체들은 이미 QD Open Cell에서 개발을 했었습니다. QD기술 특성 상 Blue LED 칩 만 필요로 할 것이고 기존의 형광체가 있는 제품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미래에는 Open Cell QD 사용이 증가하면 증가함에 따라 형광체 사용한 제품의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trend III : 일반 조명 시장 - LED 램프시장이 포화 상태가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앞으로 10년이 될 것 같습니다(앞으로 10년 동안은 LED 램플 시장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봤을때, 향후 잠재적으로 설치가능한 LED 조명개수는 약 6,700,000,000입니다. LED 조명 산업의 최대 성장 기간은 2012년에서 2016 년까지 였습니다. LED 조명은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이미 약 11.872 억 개의 LED 조명제품이 설치 완료가 되었습니다. 현재 까지 설치 완료된 조명시장이 꽤 많았지만, 조명시장은 향후에도 유사한 곳에 설치될 계획들이 있으며 광범위하게 더 설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이전 까지는 매년 6 ~ 7 억 개의 LED 조명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국에서 에너지 소비 및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목표를 실현할 예정임으로 이런 정책에 힘입어, 2020년 이전까지는 기존에 보여줬던 수요정도의 수요가 계속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rend IV : 건축 및 조경관련 조명 시장

모든 도시는 자신의 도시를 더 매력적인 여행지로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을 살펴보면, 중국의 모든 도시들은 저녁의 멋진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LED 스크린과 dynamic image control technology 결합으로 강변, 해안, 호숫가를 비롯 도시 곳곳의 광장에서 가벼운 음악 쇼 부터 다채로운 행사까지, 도시 곳곳에서 도시민과 관람객이 문화공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에는 현 단위의 300 개 도시와 2,800 개의 현급 도시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의 5 %만이라도 매년 조명에 대해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건축 및 조경 조명 시장의 수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rend V : 자동차 조명용 - 급성장하는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용 조명 시장 기회가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며, 2018년의 경우, 총 승용차 판매량이 연평균 7.14 % 증가 해 2550 만대에 이를 전망입니다. 중국의 이러한 수요 증가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중국의 제2, 3의 큰 도시들이 새로운 경제 발전과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둘째, 국가의 교통 인프라가 확장되고 업그레이드 됨으로써 차량시장 성장을 촉진 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오래된  2륜차, 3륜차를 현대의 4륜 자동차로 대체 할 수 도 있게 되었습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는
세 번째 주요 요인은 중국내 자동차 자체브랜드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부 정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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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VI : 자동차 디스플레이용 LED 사용량 증가

새로 출시된 자동차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LED 패널로는 대시보드, CID 및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대시보드의 자동차용 패널 구성은 3.5 인치에서 10 인치패널 (스티칭 유형)에서 10.3 인치 ~ 12.5 인치 크기로 통합 디스플레이 형태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CID를위한 패널의 크기와 형식도 변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CID가 기본 컨트롤을 보여주는 6-9 인치 패널로 구성됩니다만 현재의 CID10인치~ 10.17 인치 까지의 대형 패널 이며 전체 차량의 여러작동 세부사항을 모두 보여주기 위한 설계로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용 디스플레이도 임베디드 디스플레이 용 7 ~ 9 인치 패널에서 비 임베디드 디스플레이 용 10.3 ~ 11.4 인치 대형 패널로 바뀌었습니다. 크기가 증가 했다는 거 이외에, 자동차 패널이 가져야 할 몇 가지 기본 요구 사항으로 넓은 시야각과 더 밝은 밝기가 요구됩니다. 사이즈만 커진게 아니고 커브 및 불규칙한 모양의 패널 구조와 같은 특수 설계 패널 수요도 있습니다. 언급된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자동차용 패널의 전세계 LED 시장 총 가치는 2016 6700만 달러에서 2021 173백만 달러로 급격하게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기간 동안 CAGR 21%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렌드 VII : 디지털 디스플레이 시장 - Min LED는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중심이 되다.

Micro LED가 아주 인기가 있다 하더라도 대량 생산으로 까지 갈려면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많은데 이를 단기간에 극복하기가 어렵습니다. , 산업화하는 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고밀도 레티나 디스플레이 기술은 현재 시장에 위협 요인이지만 디스플레이 기술과 브랜드 채널을 통한 시장 개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fine pitch LEDMicro LED 사이의 기술인 mini LED가 디지털 디스플레이 회사들 사이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있습니다. COB 패키징을 사용한다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위한 피치를 P0.7 이하로 까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led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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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VIII : 적외선 LED 시장 - IR LED 시장 가치는 2016-2021 년 연평균 15 % 성장할 것입니다

중국 제조업체들도 적외선 LED 칩 시장에 뛰어들기 때문에 일부 주요 적외선 LED 가격이 급격히 하락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산업감시보안( industrial surveillance security), 가상 현실, 얼굴 및 홍채 인식과 같은 다양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의 출시로 적외선 LED 시장 가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LED inside 2017년 적외선 LED시장 (광학 센서 시장 제외)이 약 4 4 1 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에는 6 9 9백만 달러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rend IX : UV-C LED

UV-C LED의 가격은 당연하지만, 파장, 제품품질, 수명 및 주문량으로 인해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원인 이외에도, 올해의 UV-C LED 시장은 새로운 소재의 도입과 보다 효율적인 칩 제조 기술의 영향을 받을 것 같습니다. 플립 칩 및 수직 칩 솔루션을 채택함으로써 UV-C LED는 고전력 드라이버와 함께 작동하여 밝기를 더 밝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화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UV-A LED와 달리 UV-C LED는 소비자 조명 제품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LG 이노텍, 서울 바이오시스, 바이오레이트론과 같은 UV-C LED 공급 업체는 현재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가지고 소비자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들 공급 업체가 적극적으로 공격적인 가격을 책정함에 따라 신규 시장 진입 업체는 새로운 UV-C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는 것 자체가 힘들게 될 것 같습니다.


led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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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X : LED 칩 시장 (중국업체들은 추가로 캐파 확장 Reboot and expansion plan)

2017년에는 LED 칩 산업의 새로운 피크 가 하나 있었습니다. 현재의 LED 칩의 가격은 많이 낮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LED 칩 제조업체들은 비용면에서 유리하기에 칩의 가격을 공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LED 제조업체가 현재 전세계의 칩 Purchase order를 많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LED 칩 제조사는 이뿐만 아니라 칩 생산 캐파 확장 계획까지 시작했습니다. 사실 캐파 증설을 시작했습니다. LED inside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에 중국 LED 칩 제조회사가 새롭게 들여온 장비의 수가 401세트에 도달 한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을 살펴보더라도 이는 최근 몇 년간 확장한 캐파 확장중에서도 가장 크게 확장을 한 시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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